철학의 이해 강의록 (합리론)(3)
철학의 이해: 경험론
경험론empiricism우리의 인식은 오로지 감각적 경험에서부터만 생긴다.자연과학의 업적을 바탕으로 감각적 경험을 기반으로 한다.(자연과학의 객관적 태도)
참된 철학은 오로지 이성의 힘에만 의지하는 것도 아니고 박물학이나 실험에 수집한 것을 그대로 받아들어거나 기억 속에 저축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변화시켜 오성 속에 저축하는 것이다.
베이컨Bacon은 과학적 연구를 방해하는 편견(선입견)을 4가지 偶像으로 나눈다
1)종족의 우상(idola tribus):자연은 인과관계에 따라서 기계적 변화를 하며 인간이 가지는 감각이나 오성에 따라 세게가 변화해 나가는 것이아니다.
2)동굴의 우상(idola specus): 각 개인은 기질의 차이,교육과 지식의 차이,성격과 기호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실을 사실 그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3)시장의 우상(idola fori): 언어 사용에 따른 폐단이다 언어는 한갓 기호에 불과하다.
4)극장의 우상(idola theatri):권위나 전통에 따르려는 편견
歸納法(induction): 관찰과 실험에 의해 사실을 수집하고 난 다음에 이 사실들의 원인과 법칙을 발견하는 방법
knowledge is power: 앎이란 자연에 관한 앎이며,힘아란 자연을 지배할 수 있는 힘으로써 인류문화를 발전시킬 힘을 말한다.
로크 J.Locke;인간의 마음은 백지이다.(tabula rasa).지식의 기원은 경험이다.경험은 감각(sensation)과 반성(reflection)으로 구성되는데 감각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반성이다.이로 인해서 단순관념이 얻어지고 단순관념이 결합하여 복합관념 및 이것들의 결합이 이루어진다.
단순관념의 제1 성질: 사물이 가지고 있는 객관적 성질 크기,모양,운동,정지
제2 성질: 주관적 상태 색,맛,향기 (인간 주관의 해석)
* 마음이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사물이 아니라 관념이다. 인식이란 두 개의 관념의 일치,도는 불일치에 대한 지각이고,진리란 두 개의 관념의 올바른 결합 또는 분리를 뜻한다.
* 지식의 분류
직각적 지식 : 다른 관며을 개입시키지 않고 직접적으로 지각하는 지식:제일 확실한 지식
논증적 지식 : 사물이나 자연현상에 대해서 내려지는 보편적 명제는 개연성을 가진다.
감각적 지식 : 감각을 통해서 사물에 관해서 아는 지식 :제일 불확실함
버클리 G.Berkeley
*로크의 관념의 제1,2성질을 부인함. 모든 지식은 주관적이다.제 1성질은 제 2성질에 관한 감각들 상호간의 관계에 불과하다
* esse est percipi= To be is to be perceived =있다 함은 지각되어 있음을 말한다=존재는 지각이다.
*관념들의 묶음 bundle of ideas: 우리의 주관은 지각에 있어서 결코 주관 밖으로 나갈 수 없다
*관념론idealism
인식의 대상이 우리 주관을 떠나서 그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이 인식함으로써만이 존재한다.
주관적 관념론 subject idealism,spiritualism(唯心論)
버클리: 지각은 언제나 어떤 주관이 하는 것이고,관념을 가지는 자는 반드시 어떤 주관이다.그 주관이 지각함으로써만 사물은 존재한다.
*실재론
주관과 관게없이 대상이 객과넉,독립적으로 실재한다.
흄 D.Hume
*지각내용은 印象impression과 관념 idea이다
인상:내적인 감정이나 외적 감각에 최초로 나타나는 생생한 표상
관념: 인상들을 마음 속에 재현시킬 때 의식되는 덜 생생한 지각
*모든 단순관념은 그에 선행하는 단순인상의 模寫이다
*관념들의 결합에 있어서 로크는 인간 오성의 능력을 중요시 하지만 흄은 관념들 상호간의 引力과 같은 힘이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관념결합의 규칙들:연합관념의 법칙 law of association of ideas
1)類似 resemblance:
그림이 실물을 연상하게 하듯이 서로 유사한 관념끼리
2)隣接 contiguity in time and space
어떤 방이 그 옆방을 연상하게 하듯이 서로 인접해 있는 관념끼리
3)因果 cause and effect
상처가 고통을 연상하게 하듯이 서로 인과관계에 있는 관념끼리
*思考,學問의 대상
1) 관념상호간의 관계:수학은 객관적 사실을 도외시하고 관념간의 관계를다루기 때문에 그 명제는 모두 직각적으로 확실하거나 논증적으로 확실하다. 이런 지식은 절대적 필연성을 갖는다.
2)사실:경험에 의존 ①사실에 관한 감각적 경험에 관한 서술 ②감각과 기억을 넘어서 다른 사실로 추리해 가는 것:논리적 필연성이 없슴.추리는 인과관계를 토대로하는 인과적 지식.
*인과적 지식 :경험적 지식으로부터 초경험적인 인과적 주장을 할 수 있는가?
*인과적 지식은 인접의 연합법칙으로부터 習慣이 형성되고 신념으로 확장된다.
*인과는 필연성이 아니라 개연성 probability이기 때문에 인과적 지식은 필연적이고 보편타당한 지식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절대적 지식을 파악할 수 없다;懷疑論
* 물질적 실체도 정신적 실체도 없고 오직 인상과 관념만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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