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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의 궁전
나호열 시인/철학 강의

철학의 이해 강의록 (합리론)(2)

by 丹野 2009. 2. 4.

 

 

 

철학의 이해 강의록 (합리론)(2)

 

 

合理論 (Rationalism:唯理論,理性論:경험론에 대립된 합리론)

Descartes: 인간의 인식능력은 이성과 감각에 있으며 이성만이 진리를 찾을 수 있다 이성은 선천적 인식능력이다.이성은 무한한 절대자가 유한한 인간에게 부여한 절대적인 능력,신적인 능력이다.가장 엄밀한 진리는 수학적 방법,直觀과 演繹적 절차를 거치는 것이다.다른 증명을 요구하지 않는 公理를 구하는 것이다.

 

 

1. 수학적 방법

 

  진리의 확실한 인식을 위해서 인간에게 허용된 길은 명증적 직관과 연역 이외에는 없다. 즉 모든 명제를 자명적인 공리로부터 연역해내는 기하학적 방법이다 기하학은 공리를 시인하면 나머지 전 체제도 인정해야하는 필연적인 논증의 체제이다.

철학에 필요한 방법적 懷疑: 제1원리,다른 명제로부터 논증되지 않고 스스로 명백한 원리를 찾기 위한 방법

지식의 분류 1.特殊知 2. 普遍知 3. 一般知는 제1원리가 되지 못한다.

1)특수(Particular):감각적 지식은 꿈의 假說에 의해 반증된다.

2)일반(general):사티로스Satylos(半人半羊의 숲의 神)의 예 공상적

3)보편(universal): 延長,形狀,數 ,空間,시간에 관한 지식 전능한 악마의 가설

데카르트의의 제1원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cogito ergo sum : 직관에 의해 파악된 명제(직관은 명석하고 판명한 인식이다)직관은  오로지 이성의 빛으로 부터만 생기는,순수하고 주의깊은 정신의 의심할 여지 없는 인식이다.

明晳: 주의하는 정신에 現前하여 분명한 인식

判明: 명석하고 또 다른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구분되어 있어서 그 속에 명석한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내포하고 있지 않은 인식

 

2. 본유관념설(innate ideas)

  * 관념(지식)의 분류:


    1)감각으로부터 얻어지는 외래관념


    2)외래관념을 기초로한 虛構觀念

    3)본유관념(生具觀念,生得觀念):선천적 a priori:신의 관념

  * 합리론은 이성에 대한 절대적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데카르트는 극히 일부분만 본유관념이고 대부분은 외래관념이라고 주장한다.

  *라이프니즈 Leibniz는 외래관념을 인정하지 않고 정신은 우리가 가지는 모든 표상을 본래부터 가지고있는 것이며 감각은 정신이 본래부터 가지는 표상을 가지되 이것을 무의식적으로 잠재적,함축적으로 가지는 것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