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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의 궁전
나호열 시인/철학 강의

철학의 이해 강의록 (인식론)(1)

by 丹野 2009. 2. 4.

 

 

 

 

출처-세상과 세상사이

 

 

      철학의 이해  강의록 (인식론)


 

1. 철학이란 무엇인가

 

  *G.Simmmel 1858-1918 인간의 生

    1)보다 많은생 more life을 위한 본능적,충동적 노력

    2)理性에 의한 생 more than life :logos

 

   *비판적 삶: 내가 나의 주인이되는 것 :<죄와 벌>의 라스콜리니프의 의식,타성  으로부터의 탈피

   *phliosophy philos(사랑)와 sophia(지)의 합성어

 

    * Platon의 饗宴: 풍요의 神 polos와 빈곤의 여신 penia의 자식 eros(중간자)

    * 니체는 인간을 줄 타기 하는 존재라고 하였다.

    *사랑은 완전을 향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Sokrates (BC 470-400)는 sophist(지자)들-修辭學,雄辯術-詭辯학파로 변질-에 반대하여 자신은 참된 지식을 가지지 않은 無知者임을 깨닫고 참된 지식을 사랑하며 그것을 차지하려고 노력하는 자라라고 천명함.

    *인간의 정신활동은 1)知:학문의 세계 2)情:예술3)意:종교로 나눌 수 있다. 知는 로고스의 세계이고 정과 의는 파토스의 세계이다

   *logos는 言語.이성,사유,도덕율,법률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HerakleitosBC544-484는 만물을 지배하는 영원한 법칙으로 세계법칙 즉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서 모든 변화에 질서와 조화를 주는 법칙으로 이해한다.

*철학은 로고스의 세계이다.변화 속에서 영원히 불변한,필연적이고 보편적인 세계를탐구한다.철학은 감각적 지식으로부터의 탈피를 구한다.감각적 지식은 플라톤의 <국가>에 나오는 동굴의 비유에 나타난 바와 같이 동굴 속의 인간은 감각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철학과 과학의 차이

 1) 철학은 존재를 전체로서 다룬다. 존재론 Aristoteles:제일철학,形而上學

 2) 철학은 주체를 주제적으로 다룬다: 인간 자신에 대한 자가,반성

 3) 철학은 여러 과학의 기초를 비판한다.:公理와 같은 전제:認識論:지식에 관한 이론

 

 *인식론은 참된 인식,진리에 관한 이론이다

 

 

 

 

2. 진리에 대한 탐구

 

 

*진리의 의미:1)진리란 무엇을 의미하는가?:진리의본성이 무엇인가?2)어떤 판단이 거짓이아니고 참이란 것을 어떻게 아는가?

 1)對應說(관념이실제와일치,대응할때의진리,판단이사실에대응할때진리이다  correspondence theory

   模寫說copy theory;우리의 인식능력이 대상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반영한다.마음에 가지는 表象이나 관념은 바깥 세상의 모사이다

  

   @감각적 모사설:대상이 주관과 독립하여 객관적으로 실재한다.실재론realism대상이 먼저 실재하며 우리 감각이 이것을 그대로 모사한다.감각은 사물을 사실 그대로 모사하지는 못한다.

  *사물의 성질:

 

    제1성질 primary qualities:크기,형태,운동,정지,수,충전성

   제2성질secondary qualities:색,미,향,음,차가움과 따뜻함,硬軟

 

   제1성질은 객관적이다.제2성질은 주관적이다.-모사설이 적용되지 않는다.

  사과가 둥글다는 나의 관념이 사실과 일치하는가? 계속 새로운 관념만을 만든다.

   @이성적 모사설:이성이 파악하는 대상은 보편적 존재이다.이성은 논리적 추리이외에도 직관의 능력도 가지고 있다.직관은 대상을 한꺼번에 파악한다.

   

  

@Platon의 Idea

     이데아는 모든 존재의 본질이다.본질이란 어떤 것을 바로 그것이게끔 하는 것으로서 관념,개념의 이데아도 존재한다.이데아는 天上界에 있다.현실계를 초월하여 이데아는 불생불멸하고 영원불변하는 존재이다.지상계의 만물은 이데아를 모방하여 만들어진 것이므로 세계는 천상계와 지상계로 나뉜다.이데아는 지상계를 초월하여 있으며 우리의 이성은 천상계의 이데아를 모조리 파악하고 있다.lethe(망각의 강)을 건너면서 모든 지식을 잊는다.인간의 육체 속에 갇혀 있으므로 想起하여 aletheia(진리)를 찾아야 한다.

  @물음

    진리란 발견이고 발명은 아닌가? 우주선은 창조가 아닌가?과거적 진리관이 아닌가?

 

 2)整合說:새 이론이 기존체제와 부합할 때의 진리coherence theory,새로 가진 지식 또는 판단이 기존의 판단체게에 모순됨이 없이 알맞는가?

  @ 형이상학적 관념론 F.H Bradley 1846-1924

     실재란 완전한 질서를 가지고있고 충분히 이해 가능한 체제이다.개개의 것은 언제나 전체와의 관련에서만 올바르게 관찰되고 이해된다.어떤 한 판단의 진리는 그 판단 하나만을 검토해서는 안되고 더 질서있는 전체와의 정합에서 이루어진다. 진리는 우리의 사유가 전체로서의 실재에 무한히 접근해 가는데 있다.

  @ 자연적이고 사회적인 사실들의 세계

     언어,지식의 세계. 언어분석학은 사실에 대한 記述,이미 얻은 지식의명료화가 주요 임무이다.사실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언어를 문제 삼는다.

 

    형식과학

     분석명제:주어를 분석하면 끌어낼 수 있는 주엉와 술어가 일치하는 어떤 조건하에서도 옳은 명제이다.

     종합명제:경험을 매개로 한 주어와 술어의 종합을 통해서 비로소 가능하게될 때

     형식과학은 분석명제만을 다룬다.

 @ 물음: 정합만이 유일한 본성일까?

 

 

 3)實用主義pragmatism진리관(어떤 생각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겨보아 예상대로 들어맞을 때의 진리):지식을 그 자체로 다루지 않고 생활상의 수단으로 간주한다.편리와 유용성을 확보할 때 참이다

   C.S Peirce 1839-1914,W.James 1842-1910,J.Dewey 1859-1952

 과학의 실험적 방법 도입,과학적 조작,객관적으로 관념을 명석하게 하는 방법,보통 사용되는 정언명법은 가언명법으로 번역한다. if - than 만일에 조작 O를 하면 그러면 경험 E가 결과할 것이다.진리란 만족스러운 것 What is satisfactory 유용한 것 What is useful 효험이 있는가 What works

 *숲속에서의길찾기

  실용주의는 도구주의이다,檢證verification 따라서 진리란 영원불변한 고정적인 것이아니다.인식자,행위자에 의헤 창조된다.

 

 

 

 

 프래그마티즘 요약


프래그마티즘은 어떤 실제 문제의 해답도 주지 않는다. 프래그마티즘은 단지 문제라고

여긴 것이 사실은 문제가 아님을 보여줄 뿐이다.

                                                                          - 퍼스

Ⅰ. 개요

    1. 실천철학적 특징 (마르크시즘, 실존주의)

       이론과 실천을 실질적으로 연결하여 구체적인 현실상황에 적응하도록 한다

    2. 과학적이고 실험적인 사유를 통하여 실생활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3. 영국의 경험주의와 공리주의를 수용한다


 

 

 

Ⅱ. 철학자들


    1. 퍼스 Perice 1839- 1914 다이아몬드의 단단함을 어떻게 아는가?:

  

       1) 우리의 생각 속에서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개념으로 본다.

       2)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념을 설명해야 한다. : 퍼스의 격률 Maxim

       3) 개념(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누구나 납즉할 수 있는 행위의 규칙으로

          삼는다

       4) 생각의 실험 Pragmaticism

          Pragmatism은 어려운 단어와 추상적인 개념의 의미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5) 우리의 인식이 누구나 이해하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공통적인 사유과정을

          거쳐야 한다.

       6) 설명가언의 방법 : 결과를 통해서 규칙을 유도한다.


          결론 : 이 구슬은 희다

          규칙 : 이 주머니에서 나온 모든 구슬은 희다

          그러므로 ( 경우): 이 구슬은 이 주머니에서 나온 것이다.


    2. 제임스 William James 1842- 1910 좋은 것이 좋은 것이다


       1) 모든 인식과 행위는 개개의 주관에 근거를 둔 실천적 관심에서 나온다

       2) 실존주의적 색채가 강하다.

       3) 진리는 나에게 얼마나 유용한 것이냐에 좌우된다

       4) 절대불변의 진리도 없고, 수많은 진리가 존재한다



    3. 듀이 Jone Dewey 1859- 1952 꿰지 않은 구슬을 어디에 쓰랴?


       1) Instrumentalism 道具主義 : 교육, 정치, 사회분야에 적용함

       2) 퍼스의 논리( 기술적 논리적 개념의 의미)와 제임스의 주관적 유용성 원리 결합

       3) 인식은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도구이다.

       4) 지식은 도구에 지나지 않으며 도구의 가치는 그것을 사용하는 결과에 있다.


 3. 진리의 기준

 

1)合理論:본유관념의 직관적 파악에서부터 연역적 추리에 의하여 진리에 이른다

 2)經驗論:본유관념을 부정하여 우리의지식을 오로지 감각적 경험에서 설명함

 3)Kant의비판론:1),2)의 종합,인식이 경험적이므로 실질적 내용도 갖추고 동시에 논리적이므로 보편타당성을 띠므로 진리이다.

 4)生哲學:직관,이해,해석의 방법:베르그송,딜타이

 5)과연 인식은 머리 속의사고로 이루어지는가?

   물리학의 操作主義,不確定性원리,미국의실용주의;행동과 실천의 측면,논리적 실증주의

*인식론의 과제

  인식에는 인식의 주체와 객관의 두 요소가 있다.즉 주관이 객관(대상)을 아는 것이다.거꾸로 대상으로부터 앎 자체로 옮겨 앎이란 무엇인가하는 질문으로 돌릴 수있다.

  theory of knowledge 지식에 관한 이론 지식론:지식 자체에 대한 반성

 * J.Locke 1632-1704

   <인간지식의 기원>확실성 범위를 확정시켜야 한다.즉 이성에 대한 비판.인식한다는 것은 하나의 심적 과정이다. episteme(진리) epistemology 진리에 관한 학.지식을 가지기 위해서는 감성적 직관과 이성적 사유가 필요하고 이것으로 인식의 진위를 결정하지 못한다

 *Kant 1724-1804

   사실의 문제,권리의 문제 개인적 심리작용을 넘어서서 그것을 보편타당한 진리이게 하는 근거는 무엇이며,지식이 진리임을 주장하는 권리는 어디에 있는 것인가?어떤 조건을 갖출 때 지식을 진리라고 하는가?

*사회적 통용성을 지니고 있는 지식을 常識이라 한다.상식은 일상생활의 편리성,시행착옹의 과정을 회피하게 해주는 사회적 유용성을 가진다.상식은 유동성을 가진다.상식은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지식이다.

*진리는 普遍妥當性,때와 장소,사람에 따라,시간과 공간,주관을 초월하여 타당한 것이다ProtagorasBC 484-414소피스트는 '인간은 만물의척도이다'라고 하였는데 그 의미는 진리에 하나의 척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주관마다 자기 자신이 척도라는 듯이 강하다. 즉 보편적으로 타당한 절대적 진리가 있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나 회의론에 봉착한다.회의론을 주장하는 당사자들의 주장도 또한 상대적이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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