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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호열 시인/詩 창작 강의

[이승훈]모더니즘의 시적 기법

by 丹野 2008. 2. 17.

 

 

 

 

[이승훈]모더니즘의 시적 기법

-이상의 시를 기준으로

 

*기법의 개념*

*환치와 기법

 

예술작품의 기능이 우리들의 지각 양상을 바꾸는 데 있다고 주

장한 이론가들은, 널리 알려진 것처럼,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다.

그들에 의하면 예술작품은 의도적인 인간행위의 산물로 인식된다.

여기서 의도적이라는 것은 예술작품이 하나의 기능을 떠맡는 대상임

을 암시한다. 그 기능은 우리들의 지각 양상을 실제적인 데에서 예

술적인 데에로 전환시키는 일을 뜻한다.

 

이러한 전환는 몇 가지 방법에 의해 성취될 수 있는바, 가장 단순

한 방법으로 환치의 방법을 들 수 있다. 그것은 어떠 대상을 일상

적 문맥으로부터 다른 문맥으로 환치시키는 일을 뜻한다. 쉬클로프스

키에 의하면 어떤 대상을 예술적 사실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

을 현실적 사실로부터 끄집어내야 하며, 그 대상이 환기하는 일상적

연상들이 제거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치의 개념은 의도적인 인간행위의 산물인 소위 예술작

품에만 적용되지 않고 기성물 혹은 발견예술에도 적용된다.

기성물이나 발견예술은 인간행위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이미 만들어진

사물, 쉽게 말하면 인공물을 뜻하는 바, 이러한 인공물이 예술적 효과를

성취하는 것은 그것이 놓여 있는 일상적 문맥에서 벗어날 때, 혹은 다른

문맥으로 치환될 때이다.  화가 뒤샹이 일상적 사물인 변기를 그 실제적

문맥에서 이탈시켜 '샘'이라는 표제로 전시장에 전시한 경우가 그 보기이다.

 

그러나 스타이너도 지적하듯이,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이러한 기

성물이나 발견예술보다는 한결 복잡한 대상으로서의 예술작품에 더욱

많은 관심을 둔다. 따라서 치환개념보다는 기법개념을 강조한다.

 

 

기법이란 예술작품의 생산과 관계되는 용어로, 쉬클로프스키에 의하

면, 모든 예술은 자체의 고유한 조직을 소유하는바, 여기서 고유한

조직이란 재료를 예술적인 대상으로 경험케 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

니까 쉽게 말해서 기법이란 비예술적인 재료를 예술적인 대상으로

변형시키는 원리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여러 재료들을 모아 예술적인 대상으로 조직하는 데에는 여러 가

지 기법들이 사용된다. 예컨데 리듬, 소리, 통사(문법의 구조), 구성따위를 들

수 있다. 비심미적인 재료들에 형식을 부여하여 예술작품으로 변형시키

는 것이 바로 기법이다. 기법은 결국 비예술적인 재료를 예술로 바

꾸어, 그것을 새롭게 형성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그것을 낯설게 만

든다. 한마디로 줄여 말하면,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의 관점에서는,

기법이란 낯설게 만드는 원리를 뜻하며 따라서 예술이란 기법들의

총체에 지나지 않는다.

 

쉬클로프스키의 기본원리인 소위'기법으로서의 예술'은 어얼리

치가 일찌기 밝혔듯이, 이미저리 원리에 대한 공격을 토대로 하고

있따. 그에 의하면 문학예술의 특성을 이미지의 사용에서 찾는

것은 너무 광범위하며 동시에 너무 편협한 근거의 틀을 보여준다.

그에 의하면 시적 화법에 이미저리는 동연 개념(같은 말)이 아니다. 비유적

담화영역은 여러가지 층위, 곧 회화적 구어체나 웅변의 수사법

같은 데에 나타나기 때문에 시의 영역보다 광범위하며, 한편

야콥슨도 지적했듯이, 시작품은 이미지 없이도 그 암시성을 잃

지 않는다. 예컨대 문법적 대립과 구절선율의 성공적 조작에 의해서

도 훌륭한 시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이미저리의 유무가 아니라 그것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미저리[imagery]- 육체적인 감각이나 마음속에서 발생하여 언어로 표출되는
                                               이미지의 통합체. 정신적 이미저리, 비유적 이미저리, 상징적 이미저리로 나뉜다.
 
그런가 하면 러시아 형식주의의 원리나 개념들을 새롭게 극복한
다고 여겨지는 체코 구조주의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시의 기법이라는
용어 대신 구조라는 용어가 사용되며, 시에 있어서의 비유나 이미지
의 문제는 대담하게 부정된다. 무카로프스키에 의하면, 시적 어법은
언어를 비유적으로 사용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다.  비유적 어법
은, 비록 살아 있는 비유라고 하더라도, 시뿐만 아니라 일상어에 보
편화되어 있고, 문학사를 훑어보면 시가 비유적 어법에서 떠나는 경
우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시적 이미지의 문제는, 이미지가 시에
만 고유한 것이 아니고, 시인들은 낱말을 축어적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토대로 말끔히 해명된다.
 
 
 
*기법 분석
 
예술작품의 기법을 분석한다는 것은,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궁
극적으로는 예술작품의 예술성을 해명하는 일과 통한다. 시의 경우
역시 그렇다. 시의 기법을 분석하는 일은 한편의 시가 시적 특성을
생성하는 과정을 살피는 일과 통하며, 그것은 일상적 언어라는 재료
를 낯설게 사용하는 일체의 과정에 대한 분석을 목표로 삼는다. 그
러한 기법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시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리듬을 꼽은 바 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경우 비유적 어법의 문제는 거의 무시된 설정이다. 이유는 앞에서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이상(李箱)의 시에 나타나는 대표적 기법으로
는, 리듬의 기법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비유나 반어의 기법을 들
수 있을 지 않을까 한다. 이 글은 이상(李箱)시의 기법 가운데 하나인
 은유의 기법을 살피고, 그러한 기법이 이제까지 해명되지 않은, 이상시
의 새로운 특성을 밝힐 수 있다는 가정에서 작성된다.
 
 
[이승훈]'모더니즘의 시적 기법' 중에서
 
  
 
 

슈클로프스키 (러시아 문학평론가)  

1920년대 러시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비평 유파인 러시아 형식주의
대표적인 인물이다.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교에서 공부를 마치고 1914년
시어 연구를 위한 모임인 오포야스(OPOYAZ) 설립에 참여했다. 1921년
 페트로그라드(지금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작가 모
임인 '세라피온 형제'와도 교류했다. 이 두 단체는 문학의 중요성이란 문
학이 다루는 사회적 내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독자적인 언어의
창조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산문의 이론에 관하여 O teori prozy〉(1925)·
〈작가의 기술방법 Metod pisatelskogo masterstva〉(1928)에서 문학이란
문체와 형식상의 장치들을 모은 것이며, 이러한 장치를 통해 낡은 개념과
평범한 경험을 새롭고 특이한 방식으로 제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세계를 새로이 볼 수 있게 한다고 주장했다.
'낯설게 하기'(ostranenie)라는 그의 개념은 러시아 형식주의 이론에
크게 이바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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