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기억, 상상력
나호열
1.체험
시인의 의식상에 있어서 현재의 순간에 많은 과거들, 체험들이 동시적으로 공존해 있는 순간이거나, 이 순간 속의 사항들이 무엇이든 이것들이 결속되어 하나의 의미있는 패턴을 가지게 되는 연속적 순간 [김준오)
시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감정이 아니다. 시가 만약 감정이라면 젊은 날 흘러 넘쳐 버릴 정도로 시를 갖게 될 것이다. 진실로 시는 체험인 것이다 (릴케)
시 창작은 체험의 통합과정이며 그 속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의미를 미적으로 형상화하는 것이다.(조태일)
체험 - 질서화 - 새로운 세계로 전환 → 시간의 여과작용
--------------------------------------------
2. 기억
우리가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써 우리가 상상해 보는 것이란 있을 수 없으며, 우리가 상상하는 능력이란 우리가 이미 과거에 경험하였던 일을 기억하며, 그것을 또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스펜더)
①습관적 일상적 체험으로 발생하는 기억
② 뚜렷한 인상이나 특별한 체험으로 형성되는 기억 - 시의 토대
시의 근원은 고요히 회상하는 정서인 것 (워즈워드)
시는 한층 온화하고 거리를 둔 가억으로부터 써야지 현재의 정서에서 써서는 안된다 (실러)
* 시는 체험이 아니라 체험의 기억이다.
* 기억은 과거체험을 현재 속에서 새롭게 의미화하여 재창조함으로써 세계와의 합일성, 또는 일체감을 꿈꾸는 시정신을 일군다
3. 상상력
상상력은 인간이 지닌 능력의 여왕이며, 세계가 그 힘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보들레르)
윈체스터의 분류(문예비평의 제 원리)
① 연상적 상상 ②해석적 상상 ③ 창조적 상상
① 연상적 상상
물체, 관념, 정서에 정서적으로 친근한 이미지들을 결합하는 것. 서로 다르거나 관계가 먼 사물들 속에서 어떤 유사점을 찾아 결합하여 창조성을 형성하는 것
② 해석적 상상
정신적 가치 또는 의미를 깨달아 정신적 가치가 들어 있는 부분, 성질을 가지고 대상을 표현하는 것.
③ 창조적 상상
경험에 주어진 여러 요소들, 여러 이미지들을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의미의 통일체를 만 들어 내는 것
* 이미지나 체험의 결합은 논리적인 것이 아니라 지관, 정서에 바탕을 둔다
시는 오직 상상의 언어 (헤즐리트)
시인의 눈은 광기에 가까운 황홀 속에 뜬 채 하늘에서 땅으로, 땅에서 하늘로 향해 있다. 그리고 상상력을 통해 이때가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던 것에 모양을 주는 것과 동시에 펜은 그 모습을 그려낸다 (섹스피어)
상상력은 전에 체험했던 것을 기억하여 그것을 다른 환경에 적용하는 능력 (스펜더)
상상력은 체험의 여려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조직하는 종합적 능력 (존 듀이)
* 연상 聯想의 훈련과 역발상의 훈련
귤
맹문재
나는 저 작디작은 손들을 볼 때마다
걸음을 멈추곤 한다
은행과 보험회사와 증권사가 더 이상 보이지 않는
골목의 구멍가게를 지나칠 때
지친 나의 마음을 일으켜 세우는 것이다.
나는 집으로 품고 가기 위해
집주인 아주머니에게 알은체까지 하며
봉지에 적당히 담는 것이다
저것들이 눈을 활짝 열어주는 별이 되리라고
나는 생각하지 않지만
기쁜 그림엽서쯤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 내 그림자를 키우지는 못하겠지만
정치 뉴스처럼 짜증스러운 하루를 보듬어주는
우리 집 현관문쯤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저것들의 눈빛이 있는 한
나는 꽤 깊은 밤까지
한그루의 나무를 심듯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것이다
꽝꽝 언 이 겨울 같은 세상살이에서
주택부금을 들 때와 같은 기대감을 품고
가장의 체면도 지킬 것이다
'나호열 시인 > 詩 창작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쓰기는 말걸기이다 / 이문재 (0) | 2009.02.07 |
---|---|
시어의 선택과 배열 / 김동수 (0) | 2009.02.05 |
시인의 의무 / 장 미셸 몰푸아 (0) | 2009.01.12 |
시정신에 관하여 / 임보 (0) | 2009.01.12 |
생물학에서 생각하는 진화와 우연 / 정민걸 (0) | 2009.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