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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의 궁전
나호열 시인/詩 창작 강의

체험, 기억, 상상력

by 丹野 2009. 1. 21.

 

 

체험, 기억, 상상력

 

                                                                                                                  나호열

 

 


1.체험


시인의 의식상에 있어서 현재의 순간에 많은 과거들, 체험들이 동시적으로 공존해 있는 순간이거나, 이 순간 속의 사항들이 무엇이든 이것들이 결속되어 하나의 의미있는 패턴을 가지게 되는 연속적 순간 [김준오)


시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감정이 아니다. 시가 만약 감정이라면 젊은 날 흘러 넘쳐 버릴 정도로 시를 갖게 될 것이다. 진실로 시는 체험인 것이다 (릴케)


시 창작은 체험의 통합과정이며 그 속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의미를 미적으로 형상화하는 것이다.(조태일)


체험 - 질서화 - 새로운 세계로 전환 → 시간의 여과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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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억


우리가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써 우리가 상상해 보는 것이란 있을 수 없으며, 우리가 상상하는 능력이란 우리가 이미 과거에 경험하였던 일을 기억하며, 그것을 또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스펜더)

①습관적 일상적 체험으로 발생하는 기억

② 뚜렷한 인상이나 특별한 체험으로 형성되는 기억 - 시의 토대


시의 근원은 고요히 회상하는 정서인 것 (워즈워드)

시는 한층 온화하고 거리를 둔 가억으로부터 써야지 현재의 정서에서 써서는 안된다 (실러)


* 시는 체험이 아니라 체험의 기억이다.

* 기억은 과거체험을 현재 속에서 새롭게 의미화하여 재창조함으로써 세계와의 합일성, 또는 일체감을 꿈꾸는 시정신을 일군다


3. 상상력


상상력은 인간이 지닌 능력의 여왕이며, 세계가 그 힘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보들레르)


윈체스터의 분류(문예비평의 제 원리)

① 연상적 상상 ②해석적 상상 ③ 창조적 상상


① 연상적 상상

  물체, 관념, 정서에 정서적으로 친근한 이미지들을 결합하는 것. 서로 다르거나 관계가 먼 사물들 속에서 어떤 유사점을 찾아 결합하여 창조성을 형성하는 것

② 해석적 상상

   정신적 가치 또는 의미를 깨달아 정신적 가치가 들어 있는 부분, 성질을 가지고 대상을 표현하는 것.

③ 창조적 상상

    경험에 주어진 여러 요소들, 여러 이미지들을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의미의 통일체를 만      들어 내는 것

* 이미지나 체험의 결합은 논리적인 것이 아니라 지관, 정서에 바탕을 둔다


시는 오직 상상의 언어 (헤즐리트)

시인의 눈은 광기에 가까운 황홀 속에 뜬 채 하늘에서 땅으로, 땅에서 하늘로 향해 있다. 그리고 상상력을 통해 이때가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던 것에 모양을 주는 것과 동시에 펜은 그 모습을 그려낸다 (섹스피어)

상상력은 전에 체험했던 것을 기억하여 그것을 다른 환경에 적용하는 능력 (스펜더)

상상력은 체험의 여려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조직하는 종합적 능력 (존 듀이)


* 연상 聯想의 훈련과 역발상의 훈련



맹문재  


나는 저 작디작은 손들을 볼 때마다

걸음을 멈추곤 한다

은행과 보험회사와 증권사가 더 이상 보이지 않는

골목의 구멍가게를 지나칠 때

지친 나의 마음을 일으켜 세우는 것이다.

나는 집으로 품고 가기 위해

집주인 아주머니에게 알은체까지 하며

봉지에 적당히 담는 것이다

저것들이 눈을 활짝 열어주는 별이 되리라고

나는 생각하지 않지만

기쁜 그림엽서쯤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 내 그림자를 키우지는 못하겠지만

정치 뉴스처럼 짜증스러운 하루를 보듬어주는

우리 집 현관문쯤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저것들의 눈빛이 있는 한

나는 꽤 깊은 밤까지

한그루의 나무를 심듯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것이다

꽝꽝 언 이 겨울 같은 세상살이에서

주택부금을 들 때와 같은 기대감을 품고

가장의 체면도 지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