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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의 궁전
나호열 시인/철학 강의

칸트의 미학사상

by 丹野 2012. 2. 11.

 

 

근대미학의 최종적 귀결

 

머리말

[미와 숭고의 감정에 관한 고찰]~[판단력비판]에 이르는 사상적 변모과정이 검토되야 하는데 이와 더불어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는 1)그의 초기 미학사상 2)당시 문화적 예술적 경향 3)판단력 비판의 의의와 위치 4)판단력 비판의 다섯가지 주제-(취미의 네가지 특성,미에 대한 주관주의적 해석,감성적인 이념에 대한 이론,미와 숭고의 관계,미와 취미 및 천재에 대한 설명과 미의 형이상학적 의미부여에 대한 이원론)을 검토할 것이다.

 

1.칸트의 초기 미학사상:경험주의적 접근

 

칸트 초기 미학서인 [미와 숭고의 감정에 대한 고찰]은 칸트가 초기에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이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고찰 2장

...오성 (悟性:께달을 오, 성품 성) 은 숭고하며,용기는 숭고하며 위대하다. 숭고의 성질은 존경심을 자극하고 우울한 상태와 숭고의 감정이 연관되어 있다.

...위트는 아름답고 꾀는 작으나 아름답다. 아름다운 성질들은 사랑을 자극한다. 쾌활할 기질의 사람은 미에 대한 두드러진 감정을 가진다.

고찰 3장

..."오성" 여성은 보다 아름다운 오성, 남성은 심오한 오성 즉 숭고와의 일치를 뜻하는 표현...

고찰 5장

...미는 프랑스, 이탈리아(페르시아)...숭고는 독일,영국(일본인),스페인(아랍인)이 다른 민족과 구별된다. ...중국인은 기행에 있어 으뜸이다. ...

고찰 맷음말

...야만인들이 고딕이라는 괴팍한 취미를 끌어들이고 이러한 거의 완전한 파괴로 부터 천재가 등장한 오늘날에 있어 취미가 만발하고 있다. ...

브레탈에 의하면 칸트는 고찰에서 미와 숭고를 이처럼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불만이였고 보다 철학적인 접근을 구상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감정의 환기는 외적 사물들에서가 아니라 사람들 자신의 감정에 있다. ...

 

 

2.칸트 미학사상의 예술적 배경

 

칸트에게 있어 "취미"는 어느 대상을 지각하고 그것을 "아름답다"고 평가하는 능력이다. 이는 보편적이고, 필연적이지만 비개념적이고 주관적인것으로 선언되고 있다.

미의 존재는 자연과 천재에 의해서이며, 도덕적으로 선한것도 아니며, 정서적 반응과 혼동해서도 않된다고 강조한다. ...순수한 취미판단은 자극적 매력이나 정서와 무관하다. ...

 

2.1 고전주의와의 관계

 

17세기 고전주의 경향은 고대인의 이상을 철학적으로 확보해놓자-아리스토 텔레스의 희곡구성에 충실,푸생의 그림에 대한 해석(그리스 신화를 주제로한 그림들)-것이 였고 이는 "프랑스 아카데미"와 같은 형식적 정확성으로 인도 되었다. 이에 대해 칸트는... 취미판단의 근거는 주관의 감정이지 객관적 규칙이 아니라고... 반론한다.

 

2.2 낭만주의와의 관계

 

판단력 비판은 낭만주의 중심논재와 완전히 공명한다. ....천재란 예술가의 생득적 산출능력으로서 어떠한 규칙도 부여할 수 없다. 또한 천재의 속성으로서 창의적이며,모범적이다. 그리고 이는 기술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천재라는 말은 수호신에서 유래되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연은 학문에 대해서가 아니라 예술에 대해 규칙을 지정할때 천재를 통한다.

이는 자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며 그의 관심이 낭만주의적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정서에 대하여 전적으로 배제하려 했는데 왜냐하면 최소한 그에게 있어 미란 정서적으로 마음에 드는 모든 대상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특수한 대상에 대한 특수한 지각으로 나타나는 특수한 즐거움이기 때문이다.

덧붙여, 재능의 창의성은 학교교육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격식적 요소가 그 기술의 본질적 조건이 되어있지 않은 예술이란 없기 때문이다. 그럼 그 규칙이란 어떤 종류의 것인가? ...그의 산물로 부터 모방의 모범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천재에게 계승의 범례로서 그 결과 기술은 하나의 새로운 규칙을 획득하고, 재능은 모범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고전주의 전통과 낭만주의 전통의 적대적이지만 보완적인 부분에 대한 것을 선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취미는 천재의 날개를 자르고 그것을 교화 내지 연마시키는 것이다. 동시에 취미는 이념을 확고히 한다. 이는 어느 작품에서 천재와 취미가 충돌한다면 희생은 천재의 편에서 일어나야한다. ...

이와 같이 칸트는 상호 보완적이지만 최종적으로는 고전주의적 전통에 깊은 공감을 표명한다.

 

2.3 로코코예술과의 관계

(로코코양식:화려한 장식이 중심이었다. 좌우 균형을 깨뜨린 자유로운 형식에 의한 곡선으로 구성되며, 밝고 섬세하며 감각적인 화려한 귀족문화의 성격을 지닌다.)

18세기 나타난 로코코 양식에 대해 매력적이지만 과도함을 지적하며,정신적 의미의 결핍 때문에 혹평했다. 이와 관련하여 자유미와 종속미를 설명하면서 로코코를 보는 시각을 드러낸다.

...미는 자유미와 종속미가 있다. 전자는 대상에 대한 개념을 전제 하지 않고 후자는 완전성을 전제한다. 꽃은 자연미다.즉 그 자체로서 만족을 주는 것들을 일컫는다. 그리스풍 장식(로코코),음악에 있어 환상곡과 같이 이들은 어떤 개념하에 대상을 나타내지 않는다. ...

이러면서 음악에 대한 순수성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데

...예술의 가치가 마음의 계발,능력의 확장에 척도로 삼는 반면 음악은 감각과 같이 유동하는 것이기에 낮은 위치를 점한다. ...

칸트는 음악을 훌륭한 예술이나 도덕적 문화적 의미의 결여때문에 비판을 한다. 이는 칸트의 음악적 감수성의 결핍이라는 이유로 비난 받는다. 또한 그의 합리주의적 사고(경험은 단지 언어로만 표현 전달될 수 있다는...)때문이기도 하다. 이는 결과적으로 도덕론자인 칸트에게 보다 심오하다고 여겨지는 종속미에 문화적 의미를 돌려놓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로코코예술과 관련하여 ...취미가 만족을 위해서 자극적 매력과 정서의 혼입을 필요로 한다면 언제나 야만 적임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극적 매력 자체가 바로 미라는 오해는 없어져야 한다. ...

...단지 감각만의 기초로 하는 것에 대해 유쾌한 것이라고 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답다고 진술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

이는 단순한 기하학적 규칙성속에서도 거부되어진다. ...수학적 합규칙성은 반 취미적인 것이 있다. 이는 실용적이지 않는한 권태를 일으킨다. ...

이러한 입장에서 로코코에 대한 비난 즉 비예술적인 장식의 강조를 비난하는데로 나아간다. ...장식이라는 것도 취미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것에 형식으로 서만 그렇게 할 수 있다. 이를 테면 그림의 테두리, 의복,건물의 주랑 (여러 개의 기둥 복도)과 같이 만들어 졌을 경우이다. 그러나 이러하지 못할 경우, 그것이 가지는 자극에 의해서 만들어 졌을 경우 이는 진정한 미를 해친다. ...

이상으로 그의 시대적 상황과의 연관성을 주목하였다.

 

 

 

 

 

3.[판단력 비판]:기본 목적과 구조

 

칸트 미학이론의 독창성은 여러사상들을 그의 철학 체계속으로 끌어 들인 놀라운 건축술에 있다.

순수이성비판에서 두 세계 즉 물리적 세계(현상계)와 형이상학적 세계(초 감성적인 본체계)를 제시하는데 ... 우리가 대상을 "사물 그 자체"로서 인식할 수는 없으나, 최소한 사유 할 수는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제 2비판서가 출발하고있다. 도덕적 세계의 존재를 상정하고 참된 도덕적 행위는 자연적 성향(행복추구-가언적인거)이 아니라 도덕적 법칙( -정언적인것  )의 경외심에 의한 의지를 따를 때에 가치있다.

 

 

가ː언 假言가ː언 (假言) [명사] 1. ☞ 가설(假說). 2. 거짓말....

가언 嘉言·佳言가언(嘉言·佳言)[명사](본받을 만한)좋은 말. 훌륭한 말. 창언(昌言)....


정언적인것: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주관적인 동시에 보편적인 법칙 수립이라는 원리로서 타당하도록 행위하라"/"너의 의지 준칙이 우주적 입법의 원리로서 언제나 동시에 타당하도록 행동하라"-정언명법(명령)

 

이러한 도덕적 법칙을 따르는 것을 이성적 의지로서 실천이성이라 한다. 이 의지는 자율적 의지로서 자유에 기초하며 신의 존재를 추론한다.

이와 같이 인식론은 자연만을 인식대상으로 삼으며, 도덕론은 자유만이 도덕을 가능케 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즉 도덕은 자유에 근원을 두고 현상계에서 실현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칸트는 현상계속에 자유,정신이 일치하는 사실들로나아 가면서 자연에 어떤 목적(합목적성)에 주목한다.

여기에 판단력이 중심문제로 등장하는데 판단력의 원리는 특수자(예:예술품)를 보편자(규칙,법칙,원리)아래에 포섭시켜 사유하는 능력이다. 이중 보편자가 주어진 경우(규정적)와 특수자만 주어지고 보편자를 찾아야 할 경우(반성적)두 경우가 있는데 이중 반성적 원리에 있어판단력은 목적론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앞에서 말한 "자연의 합목적성"의 개념이 요청되는 것이다. 이것은 경험도 지식도제공하지 않지만 산만한 자연을 질서와 조화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능력인것이며 이를 통해우리는 감탄과 즐거움의 근거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4. [판단력 비판]의 주요문제

 

4.1 취미판단의 네가지 특성

취미판단이란 개별적 사물을 주관의 감정에 관련시켜 아름다움을 평가하는 판단이다. 그럼으로 취미판단은 반성적 판단의 분명한 사례이며 특히 미를 판단할 때 그러하다. 칸트에 의하면 "취미란 단순히 평가능력이지 산출 능력이 아니며 취미에 적합한 것이 반드시 예술작품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중 무관심적이지 않은 세 종류의 관심들로 야기되는 즐거움에 대한 비판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첫째 실용적,쾌락적 목적의 관심,둘째 도덕적 행동과 동기의 관심, 셋째 사교의 전달과 관련한 관심이 그것이다. 칸트는 이와 같이 비 미적 관심들과 구분되어야 하는 미에 대하여 "특유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무관심적인 자유로운 만족:1계기

 

취미란 보편적이지만 그것은 요구에 의해서 이고, 취미판단에 있어 다만 정확성을 요구할 뿐이라는 것이다. ...취미판단은 모든이의 동의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한 사례로서 요구하고 다른이의 찬성을 기대할 뿐이다. 또한 취미판단의 주체가 이념을 따르는 지도 불확실하다. ...한마로 그것이 나에게 즐거움을 준다라는 진술처럼 개인적인 선호의 문제와 구별되어야 한다. 칸트는 미적 지각을 다른 인식과 철저히 구별하는데 이러한 순수한 판단은 관조적이며 단칭판단이라고 규정한다. -어떠한 개념의 매개 없이도 /보편적이고 필연적으로 만족을 주어야 하며 :2,4계기

 

 KANT의 판단의 분류


┌─ 전칭판단 : 모든 S는 P이다.

├─ 특칭판단. : 어떤 S는 P이다.

└─ 단칭판단 : S는 P이다.

┌─ 긍정판단 : S는 P이다.

├─ 부정판단 : S는 P가 아니다.

└─ 무한판단 : S는 非P이다.

┌─ 정언판단 : S는 P다.

關係 ├─ 가언판단 : A가 B이면 C는 P이다.

└─ 선언판단 : A는 B이든가 C이든가 이다.

┌─ 개연판단 : S는 P일 것이다.

樣相 ├─ 실연판단 : S는 P이다.

└─ 필연판단 : S는 반드시 P이다.

 

"아름답다"는 말을 들을 대상이라면 그것의 부분들이 미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는 대상이라는 것이다. 둘째 이런 형식적 구성은 미적으로만 지각될 뿐이지 개념적으로 시험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무런 목적의 표상이 없이 지각되는 대상의 합목적성의 형식:3계기

 

4.2 미의 주관주의적 해석

 

칸트는 취미를 객관적 타당성이 있는 보편적이요 필연적인것임을 주장하면서 미는 자연과 예술작품에 들어있는 객관적 성질이며 반면 미 자체는 객관적인 것이 아니며 취미 역시 인식적 의미를 지니고 있지 않다고 보고있다.

이러한 칸트의 주관주의적 해석은 첫째, 미적 즐거움이란 대상의 성질에 의해 환기되고 있는 감정이라는것. ...사물이 받아들여 질때 우리의 방식에 순응해야지만 아름답다고 부른다....둘째로 대상의 형식은 다만 특수하게 지각된 것일 뿐이며, 정확한 개념들의 입장에서 파악될 수 없고, 개념적 원리에 의거하여 증명될 수도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최종적으로 취미는 미가 객관적인 성질인양 판단 하지만 우리가 말 할 수 있는 것은 대상이 미적 즐거움이라는 심리적 반응을 환기 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는 것 뿐이다. 그에게 있어 미는 주관적(미적 주관주의)인 것도 개관적인것(고전적 객관주의)도 아닌 특수한 유형의 대상에 대한 특수한 유형의 주관적 반응의 산물로 보았다. 이 결과 주관적으로나 객관적으로 양측에 걸려있는  것은 미가 아니라 취미이며, 이러한 미의 객관주의적 해석은 주관과 객관이란 각기 인식과정의 기능들로서 상호 관계의 입장에서만 정의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결론적으로" 미의 경우 규칙과 원칙들을 적용하지 않고 순수하게 인식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개념이 사고의 전달수단의 유일한 것이 아니라는 해석"-이설-은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한다.

 

4.3 감성적 이념

 

마음에 생기를 고취시키는 원리 ... 감성적 이념이란 상상력의 표상을 뜻하는 것으로 많은 사유를 일으키지만 ..어떤 언어로도 그것을 이해시킬수는 없다. ... 이를 순수이성의 이념(이성 이념)과 비교하면 ... 감성이념이 이성이념의 대칭물이며 ... 여기서 칸트의 미미지에 관한 생각이 드러난다. 즉 성공적인 모든 이미지에 있어서 개념에 생동감이 주어지고 이미지에는 보다 보편적인 의의가 부여되는 식으로 양자는 서로를 풍요롭게한다.

 

4.4 미와 숭고

 

예술은 항상 그것이 예술이라는 점 때문에, 즉 인간 계획의 산물이라는 점 때문에 자연처럼 보여야 한다. 역으로 자연은 그것이 예술처럼 보일때 아름답다. 이와 같은 구별 때문에 칸트는 자연미가 예술미에 비해 보다 자유롭고 보다 순수하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재현예술들은 자연적으로 추한 대상을 아름다운 방식으로 그려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숭고란 이성의 이념들에만 관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관의 심리상태만 기술해주며 판단자의 마음속에만 찾아져야 한다. 이 이론이 만족스럽지 못한것은 "이것이 숭고하다"고 할때 "이것"이 지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즉 숭고의 판단에 있어 어떤 지시물을 가지지 않으면 않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칸트는 신중한 정의를 내리는데 ...숭고란 자연의 어떤 대상의 표상이 자연의 불가도달성을 이념의 표현이라고 생각하도록 우리의 마음을 규정해 주는 그러한 대상을 말한다. 그러나 예술이 숭고를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칸트에게 잇어 숭고의 감정이란 본질적으로 도덕적 의식의 산물이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종속미)P309 인용문 참고

 

4.5 미와 취미와 천재의 관계

 

칸트가 제기하는 문제는 첫째 예술미,자연미가 존재케 되는 창조적 과정 둘째, 이 두 유형의 미에 대한 인간의 재 창조적 반응이다. 이에 대한 물음에 대해 세가지 유형의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기계론적이고 생리학적인 법칙에 의거해 "우리들의 모든 사고에는 동시에 신체의 기관들에 있어서의 어떤 운동이 조화롭게 결부되고 있다."  둘째는 심리학적이요 일부 선험적인 것으로 상상력과 오성에 의지한 설명이다. 모든 정상적인 인간은 오성을 소유하며 이렇게 부여된 인간은 최소한의 이상적으로는 미적 반응을 할 수 있으며 천재는 재생산적 상상력과는 대조되는 생산적 상상력에 의지한다. 셋째는 형이상학적으로 자연미와 인간미와 관련되어있다. -형이상학적 논의...  

이들 미적 현상에 대한 해석들은 실제로 갈등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단계에서 던져진 것이기에 왜 그리고 어떻게 미가 나타나서 미적 즐거움과 정신적 만족의 대상으로서 우리에 의해 수용되는지 하는 나처함 물음에 본질적으로 기여함으로 상호 보완적이기 때문이다.

 

 

 

- 인터넷 검색 - 자료 감사합니다.

 

 

 

 

근대미학의 최종적 귀결

 

머리말

[미와 숭고의 감정에 관한 고찰]~[판단력비판]에 이르는 사상적 변모과정이 검토되야 하는데 이와 더불어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는 1)그의 초기 미학사상 2)당시 문화적 예술적 경향 3)판단력 비판의 의의와 위치 4)판단력 비판의 다섯가지 주제-(취미의 네가지 특성,미에 대한 주관주의적 해석,감성적인 이념에 대한 이론,미와 숭고의 관계,미와 취미 및 천재에 대한 설명과 미의 형이상학적 의미부여에 대한 이원론)을 검토할 것이다.

 

1.칸트의 초기 미학사상:경험주의적 접근

칸트 초기 미학서인 [미와 숭고의 감정에 대한 고찰]은 칸트가 초기에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이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고찰 2장

...오성 (悟性:께달을 오, 성품 성) 은 숭고하며,용기는 숭고하며 위대하다. 숭고의 성질은 존경심을 자극하고 우울한 상태와 숭고의 감정이 연관되어 있다.

...위트는 아름답고 꾀는 작으나 아름답다. 아름다운 성질들은 사랑을 자극한다. 쾌활할 기질의 사람은 미에 대한 두드러진 감정을 가진다.

고찰 3장

..."오성" 여성은 보다 아름다운 오성, 남성은 심오한 오성 즉 숭고와의 일치를 뜻하는 표현...

고찰 5장

...미는 프랑스, 이탈리아(페르시아)...숭고는 독일,영국(일본인),스페인(아랍인)이 다른 민족과 구별된다. ...중국인은 기행에 있어 으뜸이다. ...

고찰 맷음말

...야만인들이 고딕이라는 괴팍한 취미를 끌어들이고 이러한 거의 완전한 파괴로 부터 천재가 등장한 오늘날에 있어 취미가 만발하고 있다. ...

브레탈에 의하면 칸트는 고찰에서 미와 숭고를 이처럼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불만이였고 보다 철학적인 접근을 구상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감정의 환기는 외적 사물들에서가 아니라 사람들 자신의 감정에 있다. ...

 

2.칸트 미학사상의 예술적 배경

칸트에게 있어 "취미"는 어느 대상을 지각하고 그것을 "아름답다"고 평가하는 능력이다. 이는 보편적이고, 필연적이지만 비개념적이고 주관적인것으로 선언되고 있다.

미의 존재는 자연과 천재에 의해서이며, 도덕적으로 선한것도 아니며, 정서적 반응과 혼동해서도 않된다고 강조한다. ...순수한 취미판단은 자극적 매력이나 정서와 무관하다. ...

2.1 고전주의와의 관계

17세기 고전주의 경향은 고대인의 이상을 철학적으로 확보해놓자-아리스토 텔레스의 희곡구성에 충실,푸생의 그림에 대한 해석(그리스 신화를 주제로한 그림들)-것이 였고 이는 "프랑스 아카데미"와 같은 형식적 정확성으로 인도 되었다. 이에 대해 칸트는... 취미판단의 근거는 주관의 감정이지 객관적 규칙이 아니라고... 반론한다.

2.2 낭만주의와의 관계

판단력 비판은 낭만주의 중심논재와 완전히 공명한다. ....천재란 예술가의 생득적 산출능력으로서 어떠한 규칙도 부여할 수 없다. 또한 천재의 속성으로서 창의적이며,모범적이다. 그리고 이는 기술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천재라는 말은 수호신에서 유래되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연은 학문에 대해서가 아니라 예술에 대해 규칙을 지정할때 천재를 통한다.

이는 자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며 그의 관심이 낭만주의적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정서에 대하여 전적으로 배제하려 했는데 왜냐하면 최소한 그에게 있어 미란 정서적으로 마음에 드는 모든 대상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특수한 대상에 대한 특수한 지각으로 나타나는 특수한 즐거움이기 때문이다.

덧붙여, 재능의 창의성은 학교교육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격식적 요소가 그 기술의 본질적 조건이 되어있지 않은 예술이란 없기 때문이다. 그럼 그 규칙이란 어떤 종류의 것인가? ...그의 산물로 부터 모방의 모범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천재에게 계승의 범례로서 그 결과 기술은 하나의 새로운 규칙을 획득하고, 재능은 모범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고전주의 전통과 낭만주의 전통의 적대적이지만 보완적인 부분에 대한 것을 선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취미는 천재의 날개를 자르고 그것을 교화 내지 연마시키는 것이다. 동시에 취미는 이념을 확고히 한다. 이는 어느 작품에서 천재와 취미가 충돌한다면 희생은 천재의 편에서 일어나야한다. ...

이와 같이 칸트는 상호 보완적이지만 최종적으로는 고전주의적 전통에 깊은 공감을 표명한다.

 

2.3 로코코예술과의 관계(로코코양식:화려한 장식이 중심이었다. 좌우 균형을 깨뜨린 자유로운 형식에 의한 곡선으로 구성되며, 밝고 섬세하며 감각적인 화려한 귀족문화의 성격을 지닌다.)

18세기 나타난 로코코 양식에 대해 매력적이지만 과도함을 지적하며,정신적 의미의 결핍 때문에 혹평했다. 이와 관련하여 자유미와 종속미를 설명하면서 로코코를 보는 시각을 드러낸다.

...미는 자유미와 종속미가 있다. 전자는 대상에 대한 개념을 전제 하지 않고 후자는 완전성을 전제한다. 꽃은 자연미다.즉 그 자체로서 만족을 주는 것들을 일컫는다. 그리스풍 장식(로코코),음악에 있어 환상곡과 같이 이들은 어떤 개념하에 대상을 나타내지 않는다. ...

이러면서 음악에 대한 순수성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데

...예술의 가치가 마음의 계발,능력의 확장에 척도로 삼는 반면 음악은 감각과 같이 유동하는 것이기에 낮은 위치를 점한다. ...

칸트는 음악을 훌륭한 예술이나 도덕적 문화적 의미의 결여때문에 비판을 한다. 이는 칸트의 음악적 감수성의 결핍이라는 이유로 비난 받는다. 또한 그의 합리주의적 사고(경험은 단지 언어로만 표현 전달될 수 있다는...)때문이기도 하다. 이는 결과적으로 도덕론자인 칸트에게 보다 심오하다고 여겨지는 종속미에 문화적 의미를 돌려놓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로코코예술과 관련하여 ...취미가 만족을 위해서 자극적 매력과 정서의 혼입을 필요로 한다면 언제나 야만 적임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극적 매력 자체가 바로 미라는 오해는 없어져야 한다. ...

...단지 감각만의 기초로 하는 것에 대해 유쾌한 것이라고 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답다고 진술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

이는 단순한 기하학적 규칙성속에서도 거부되어진다. ...수학적 합규칙성은 반 취미적인 것이 있다. 이는 실용적이지 않는한 권태를 일으킨다. ...

이러한 입장에서 로코코에 대한 비난 즉 비예술적인 장식의 강조를 비난하는데로 나아간다. ...장식이라는 것도 취미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것에 형식으로 서만 그렇게 할 수 있다. 이를 테면 그림의 테두리, 의복,건물의 주랑 (여러 개의 기둥 복도)과 같이 만들어 졌을 경우이다. 그러나 이러하지 못할 경우, 그것이 가지는 자극에 의해서 만들어 졌을 경우 이는 진정한 미를 해친다. ...

이상으로 그의 시대적 상황과의 연관성을 주목하였다.

 

 

 

인터넷 검색-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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